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[UML]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(Activity Diagram)

by 임아톰 2023. 3. 18.

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이란?

  • 프로그램의 작업 흐름을 보여주기 위한 다이어그램
  • 요구사항을 설계로 옮기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사용
  • 자연어의 모호함을 제거하고 유스케이스 상세기술을 시각화 

 

시작 - 액션 - 종료

  • 시작점에서 시작하여 액션을 거쳐 종료
  • 액션은 내부적으로 많은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세부 액션을 구현하지 않음

시작 - 액션 - 종료 예시

 

Decision/Merge 노드

  • 각각의 조건에 따르는 흐름을 표현
  • 2개 이상의 흐름으로 분할 가능
  • 병합 시 들어오는 흐름 중 하나라도 활성화 되면 나가는 흐름이 활성화

Decision/Mege 노드 예시

 

Fork/Join 노드

  • 병행 처리 가능한 여러 흐름을 만들어냄
  • 모든 흐름은 동시에 진행
  • Join 노드의 경우 동기적
    • Join 노드로 들어오는 모든 흐름이 활성화 되야 나가는 흐름이 활성화됨

Fork/Join 노드 예시

 

Swimlan(파티션)

  • 액션 실행의 주체(책임)을 시각화
  • 시스템 설계의 경우 각각의 스윔레인이 하나의 서브 시스템을 의미

Swimlane 예시

반응형